주방에서 조리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예방대책


벤조피렌은 세계보건기구에서 발암물질로 지정한 물질입니다. 지난번 글에서 돼지고기를 직화구이로 굽거나 기름에 튀거거나 후라이팬에 구을 때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벤조피렌과 아울러 요즘에 가장 핫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가 가정에서 요리할 때 다량발생한다고 조사가 되었습니다. 바로 가정에서 야채나 고기류를 기름에 튀거기나 볶을 때입니다. 


기름의 양면성


육류의 기름은 기름진 맛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이 먹는데 미각을 돋게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기름은 지방성분으로 과도한 섭취는 각종 성인병의 온상이 됩니다. 요즘 또 밝혀진 사실은 식용유에 야채를 볶을때에도 다량의 미세먼지와 벤조피렌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조리시 미세먼지의 발생과정

미세먼지는 공기중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유해물질이 함유된 먼지입니다. 이 미세먼지는 대기를 오염시키는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오존, 일산화탄소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기름에 야채나 고기를 튀기거나 볶을 때도 다량의 미세먼지가 발생'을 합니다. 고온과 기름, 야채나 고기가 만나면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물기가 기름과 접촉하게 되고 기름의 부피팽창이 일어나면서 산화된 미세먼지가 다량으로 발생합니다. 


미세먼지의 발생농도는?


미세먼지 경보가 뜨는 날은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밖에 외출을 합니다. 하지만 가정내에서 위와 같이 기름에 채소와 만두를 볶거나 튀길 경우 외출을 삼가해야 하는 '기준치보다 10배이상의 미세먼지(벤조피렌, 알데하이드, 블랙카본/발암물질)가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물론 짧은 시간이기는 하지만 엄청난 양입니다. 


겨울은 특히 위험....쉐프, 주방장 등


겨울은 특히, 문을 닫아놓고 요리를 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발암물질과 미세먼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정 주부가 오랜기간동안 이러한 환경에서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조리를 한다면 장기간 노출시에 발암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점 등 주방장, 세프 등은 직업으로 하기 때문에 더 많이 노출이 됩니다.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


미세먼지는 입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기도를 통해 폐로 흡수가 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폐에서 대부분의 유해물질을 거의 걸러내지만 '미세먼지(2.5~10㎛ : 머리카락 굵기보다 5배에서 30배정도 작은먼지)나 초미세먼지의 경우 폐에서 걸러지지 않고 더 깊숙히 들어가게 되고 우리 몸의 혈액을 타고 몸속 곳곳에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장기간 신체에 축척이 되거나 체류하면서 용종이나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요리시 미세먼지 탈출법



1. 조리시에는 환풍기를 틀고 요리한다

2, 조리시에는 문을 활짝 열어놓고 한다

3. 기름에 튀기거나 볶을 때 뚜겅이 있는 조리도구를 사용한다

4. 조리한 후 조리도구는 바로 물로 세척하거나 닦아내기 

5. 가급적 미세먼지 발생위치에서 호흡기를 멀리한다.

6. 조리 후에는 전체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한다.

7. 조리는 가급적 짧게한다(15분 이내)

8. 조리 후에는 바닦에 쌓인 미세먼지 물걸래로 닦아내기 

9.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고등어 요리는 구이보다는 조림 등으로 하기

Posted by 기쁨가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