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일수 또는 월수로 받는 사채업자 대출, 금리 또는 상환원리금액은?, 일수(월수)대출이자계산법


매년마다 신규직원들이 입사를 합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입사해서 1년이내에 자동차를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입사 후 약 5년이 되어서야 차를 구매했습니다. 차를 구매하자 할부금융 원금, 이자, 기름값, 자동차세, 보험료 등 예상치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5년까지는 적금을 꾸준히 했는데 5년 후부터는 자동차로 인해 오히려 적금이 줄어들었습니다. 재테크를 생각한다면 특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자동차 구매를 미루거나 아니면 500만원 이내의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수대출 이자! 고금리여부 확인


많은 분들이 일수대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수대출이란 내가 사용한 만큼 일수대로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일수대출이라 하여 10일 또는 20일씩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기 때문에 금리가 그렇게 높지 않는 것 같지만 실제로 계산해보면 수십%에서 수백%에 이르기도 합니다.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에서는 일수대출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받는 조건을 그대로 입력하면 내가 연 환산기준 몇%의 이자를 부담하는 가가 나옵니다. 법정 최고한도인 24%를 초과하고 있다면 초과분에 대해서는 반환요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금액자체가 그렇게 킈지 않기때문에 대부분 그냥 넘어갑니다. 


일수기준 1회 상환원리금 산출


하래는 원금 200만원을 일수대출로 빌린 후로 법적인 최고 한도 24%를 기준으로 계산했을때 10인 간격으로 10회 상환시의 금액입니다. 매월 상환원리금(원금 + 이자)이 207,204원입니다. 10회를 납부하면 최종 내가 납부한 이자는 730,400원입니다. 



일수기준 연이자율 산출


아래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일수대출의 이자가 얼마인지를 알수 있는 계산기입니다. 만약 200만원을 빌렸고 납입횟수 10회에 10일간격으로 납입을 할 경우 1회 상환원리금액 220,00원이라면 연이자율로 환산시 64.7%가 됩니다. 법정최고이자한도를 무려 40.7%나 상회하고 있습니다. 원금 200만원을 1년동안 사용했다고 가정시에 환산이자가 무려 1,294,000원이나 됩니다. 실로 미친금리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수대출을 이용시에는 반드시 일수대출계산기로 계산하여 법정 최고금리 24%이내로 받을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일수대출계산기 이용하는 방법


(서민금융1332홈페이지(www.fss.or.kr/s1332)- 불법금융 - 이자계산기 클릭)

여기에서 위에서 입력한 대로 내가 일수대출받은 각종 조건을 입력하면 연환산이자율이 나타납니다. 



일수(월수)대출이자계산기 다운로드 받기


아래와 같이 일수대출 이자계산기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가능합니다. 인터넷이 되는 경우위에서 이자계산기 > 일수대출을 클릭해서 계산을 할 수있지만 만약 인터넷이 안될 때 계산을 해보고자 한다면 일수대출이자계산기를 다운로드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월수대출계산기


하단은 월수대출계산기입니다. 1천만원 대출 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입니다. 연 이자율 24%로 매월 1회상환하고 1년 12회상환시 매월 상환할 수 있는 원리금액은 945,956원입니다.




Posted by 기쁨가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