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보험2020. 1. 13. 04:26

2020년도 출퇴근재해(0.13%)포함 산재보험료율, 보상보험법의 출퇴근중 사고 인정 및 미인정 요건


산재보상보험법에 출퇴근 재해라는 말이 들어가 있습니다. 법 제 35조(출퇴근 중의 사고)라는 용어로 포함이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외지에서 근무할 때 회사에서 걸어서 출근 중에 넘어져서 발목에 부상을 당했고 약 2개월 정도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병원치료는 직장인 건강보험으로 처리를 했습니다. 지금같았으면 산재보험으로 처리했을 것입니다. 산재사고는 개인이 마음대로 건강보험, 산재보험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산재사고는 산재보험이 무조건 우선권이 있습니다. 


2020년도 산재보험료율에 포함된 출퇴근재해 보험요율(천분율)


아래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출퇴근재해 보험료율은 동일하게 1.3%(천분율)입니다. 만약 음식점으로 산재보험에 가입시 출퇴근재해 보험료율을 빼면 6.7%입니다. 출퇴근재해를 포함할 경우에 8.0%입니다. 사업주 입장에서는 그만큼 더 많이 보험료를 부담을 해야 하지만 해당 사업장의 근로자가 출퇴근시 교통사고나 넘어짐 사고 등을 당할 경우에 산재보상이 가능합니다.


[2020년 기준]



[2019년 기준]



출퇴근재해 인정대상(업무와의 상관성)


산업재해에서는 산재보상보험법에서 업무와 재해의 인과관계를 중요시 여깁니다. 예를 들어서 회사에 출근해서 전기 작업시에 감전사고가 났는데 그 전기작업이 집에 있는 가전제품을 회사로 가지고 와서 고치다가 감전된 경우에는 이를 업무라 할 수가 없습니다. 사업주에게 고용이 되어있기때문에 회사의 업무와 반드시 상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 37조의 ①항에 나아 있습니다. 


㉠사업주의 지배관리 ㉡통상적 경로 및 방법 ㉢ 경로의 일탈 또는 중단


출퇴근재해의 경우 제 37조 3호에 나와 있습니다. 다만 가목과 나목을 통해서 출퇴근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사업주가 제공한 교통수단(회사에서 제공하는출퇴근버스) 그에 준하는 교통수단(대중교통, 도보 등)입니다. '사업주의 지배관리하에서 출퇴근'이라는 의미는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서 출퇴근을 하기때문에 사업주의 관리지배하에 있는 것이마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통상적인 경로와 방법으로 출퇴근' 중 발생한 사고라는 것은 '경로의 일탈 또는 중단'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집에서 회사까지 쉬지 않고(즉, 다른 곳을 들리지 않고) 출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다가 개인적으로 퇴근 중에 미용실을 들러서 머리를 하러 가다가 사고가 난 경우에는 경로의 이탈 및 중단이 되는 경우입니다. 


※ 경로의 일탈 또는 중단이 인정이 되는 경우(일상생활에 필요한 행위)



산재보상법 시행령 제 35조(출퇴근중의 사고)




2항에 보면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행위가 아래와 같이 7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즉, 경로의 일탈이 되면 안되는데 아래이 7가지에 대해서는 일정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서 회사 출근하면서 자기차로 자녀를 유치원이나 유아원에 대려다 주는 것은 (집 → 유치원,유아원 → 회사)로 경로의 이탈이 일어났지만 이는 일상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행외입니다. 이와 관련한 7가지 행위(일상생활)는 하단의 표(직업훈련, 일상생활 필요용품구입, 보호아동 위탁을 위한 출퇴근, 진병의 치료나 예방, 요양 등)에 나와 있습니다. 



출퇴근재해로 미적용되는 업종


법 제 37조 4항의 출퇴근 경로와 방법이 일정하지 않는 직종의 경우 본인의 주요업무가 자동차 등과 관련한 업무에 있는 분들입니다. 이 직종으로는 개인택시운송사업, 배송업무(퀵서비스, 배송업무자 등), 콜택시 등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요 업무가 운전을 하기 때문에 사고 가능성도 많고 사고 발생시에 출퇴근과의 연관성을 따지기가 애매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법에서는 적용제외를 했습니다. 



Posted by 기쁨가득한
산재보험2020. 1. 13. 04:16

2020년 업종별(서비스업, 건설업, 제조업, 농림어업, 광업등) 산재보험료율 및 결정요소는?


산재보험료율 어떻게 결정요소. 소,중,대업종별 산재보험료율


아래의 표에서 산재보험료율은 업종별로 동일합니다. 여기에 나와 있는 업종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산재보험성립신고를 할때 공단에서 개별사업장에 부여한는 번호로 사업장등록을 할때(세무서) 부여되는 코드번호별 업종입니다. 즉, '통계청장이 고시하는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이 업종'입니다. 이 업종은 세금을 부과할때 기준이 되는 업종으로 산재보험료율을 결정할 때도 기준이 됩니다. 산재보험업종의 분류는 재해발생 정도 또는 재해발생의 위험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즉, 산재발생의 형태가 비슷한 업종끼리 묶어집니다. 


그 외에도 산재보험료 및 산재보험급여의 총액비율도 포함이 됩니다. 즉, 보수총액에 따라 보험료율이 확정이 되면 사고 발생시에는 각종 보험급여가 지급이 됩니다. 이 보수총액 대비 보험금여의 총액도 업종분류의 한 요소입니다. 이 외에도 생산제품, 작업공정, 사업내용 등도 업종을 분류하는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 


[2020년 기준]



[2019년 기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업종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분을 합니다. 아래의 표에서 코드번호 '0.1.2.3.4.~~'등은 대업종을 나타냅니다. 코드번호 '0'은 금융 및 보험업입니다. '1'은 광업입니다. 제조업의 경우 코드번호 '2'입니다. '3'전기가스증기 및 수도사업 '4'건설업 '5'운수·창고 및 통신업 '6'임업 '7'어업 '8'농업 '9'기타의 사업입니다. 중분류는 3자리숫자로 구분이 됩니다. 하단이 표에서와 같이 '200'은 식료품제조업 '206' 화학 및 고무제품제조업 등으로 표기가 됩니다. 소분류는 5자리숫자로 구분이 됩니다. 아래의 표에서 200은 식료품제조업으로 중업종이며, 200으로 시작해서 뒤에 두자리가 더 추가가되면 소업종이 됩니다. 예로 20009는 음료제조업 20010은 기타식료품제조업입니다. 


중업종은 산재보험료율 동일


중업종으로 구분되는 3가지 코드가 동일할 경우에 그 뒤에 붙는 2자리수 여부에 상관없이 업종의 보험료율은 동일합니다. 즉, 20005나 20007이나 동일하게 200(중분류)의 산재보험료율을 적용을 받습니다. 따라서 200으로 시작되는 업종은 동일하게 보험료율 (16/1000)이 적용이 됩니다.

Posted by 기쁨가득한
공무원 등 봉급2020. 1. 2. 05:15

2020년 군인 호봉별 봉급/월급표(사병,부사관,장교), 계급, 연령정년비교, (육,해,공군,해병대, 의경) 복무기간,월급(계산기)


사병 군 복무기간


저는 사병출신입니다. 군대에서 대부분은 사병출신입니다. 요즘 진짜사나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군생활을 잘 모르는 일반국민들(여성)도 군생활을 어느정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월이 흘렀고 사병 군복무기간도 많이 단축되어 육군과 해병은 21개월, 해군 23개월, 공군 24개월입니다. 저 같은 경우가 육군으로 30개월을 했는데 그때에 비하면 9개월이라는 엄청난 기간이 단축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입장은 더 단축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아래는 육군, 해군, 공군, 해병, 의경, 해경, 소방원의 기존 복무기간과 향후 단축기간 그리고 단축후 복무기간입니다. 2022년도6월 15일 입대자부터는 아래의 단축후 복무기간적용을 받습니다. 현행기준으로 2주마다 1일씩 단축이 됩니다. 


▶ 군복무기간 계산기(바로가기)



군인의 경우 계급정년과 연령정년


1. 계급정년


군인의 경우 계급정년과 연령정년이 존재합니다. 물론 각 계급마다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계급정년은 준장, 소장만 있으며 진급한지 6년으로 윗 계급으로 진급하지 못하면 전역을 해야 합니다. 중장과 대장은 계급정년이 없지만 올라갈 위의 자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밑에서 그 보직(참모총장이 합창의장)으로 진급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전역(퇴역)을 해야 합니다. 


2. 연령정년


요즘 위관급 장교출신이 부사관으로 다시 시험을 보고 재입대를 많이 합니다. 바로 군인연금 때문입니다. 20년을 근속해야 군인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위관급으로는 20년을 채우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사관으로 재입대를 해서 근속연수를 채우고, 평생 군인연금을 수급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직업군인의 정년을 연장시키는 방안을 고려 중입니다. 몇년 내에 결정이 날 것 같습니다. 아래의 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부사관급에서는 부사관인 원사와 준위이 경우가 연령정년이 가장 높으며 55세입니다. 



2019년 군인(장교)호봉 및 월급(봉급)


군대의 경우 일반공무원에 비해서 호봉한계(최고호봉)가 낮습니다. 계급정년, 연령정년 때문에 한 계급에서 오랫동안 있지 못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소위 1호봉이 120여만원으로 일반 회사원같으면 상당히 낮은 금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급이기 때문에 별도의 훈련수당, 직급수당이 있읍니다. 준장으로 별을 달면 1호봉이 380만원 정도로 공무원 1급 3호봉과 비슷합니다. 




2019년 군인(부사관)호봉 및 월급(봉급)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를 부사관이라 합니다. 직업군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호봉으로 비교하면 장교에 비해서 낮습니다만 최고호봉은 더 높습니다. 준위의 초고호봉이 27호봉으로 가장 높습니다. 요즘과 같이 취업도 힘들고, 취업하더라도 직업보장이 힘든 상황에서는 정년이 보장된 공무원, 직업군인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요즘은 ROTC, 3사관학교 출신들도 장군진급을 하고 있습니다. (ROTC 5명, 3사관학교 2명), 대부분은 (육사,공사,해사)사관학교 출신들입니다. 


2019~2022년 사병월급(이병,일병,상병,병장)


2020년도 사병월급은 2019년도에 비해 33%로 큰폭 인상이 되었습니다. 2020년 이병봉급은 408,100원, 일병 441,700, 상병 488,200원, 병장 540,900원입니다.  각 사병계급별 월급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부사관급, 위관급 장교에 비하면(비교가 안되지만)아주 적은 금액이지만 최근 몇년 내에 상당히 인상이 많이 되었습니다. 



대장, 사관생도, 사관후보생, 학생군사교육단, 항공과학교등학교 봉급


Posted by 기쁨가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