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 및 신용보증료 포함 총 부담비용 계산 예,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 우대보증(금액, 보증료)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한 대출은 오로지 신용을 담보로 한 대출입니다. 중간에 전문보증기관이 들어와야 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장애인들을 위해서 시설을 하는데 신용보증서 필요시에는 ' 신용대출이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 보증기관에서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아야 겠구나' 또 한가지는 '신용보증서를 발급받는 비용이 있겠구나' 마지만으로는 '대출총 비용은 대출이자 + 신용보증료이겠구나' 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신용보증기간에서 대출을 받을 때의 예입니다. 최초 4,000만원 보증신청금액이며, 보증한도가 95%인 경우에는 보증금액은 3,800만원입니다. 보증료율이 0.5%인 경우 3,800만원에 대한 0.5%가 부과가 됩니다. 보증료는 연으로 계산이 되며 보증기간이 5년인 경우에는 총 보증료는 95만원입니다. 1년기준으로 19만원입니다. 이 보증서를 담보로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을 받을 경우 대출이자가 2%인 경우 '만기일시상환'에 따라 총 5년간 이자는 380만원으로 이자 1년 부담비용은 76만원입니다.
따라서 총 비용부담을 계산해보면 1년을 기준으로 보증료 19만원에 대출이자 96만원으로 95만원입니다. 이를 5년 만기일시상환으로 대출시에 총 이자부담은 475만원입니다.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보증
아래의 경우 기술보증기금에서 만 17세~39세 이하의 청년창업주를 대상으로 한 보증입니다. 대출용도로는 사업창업으로 필요한 건물이나 공장 임차자금, 필요한 기계설비를 구배하는 시설자금, 아울러 해당사업을 운영하는 운영자금 등입니다. 보증금액 한도는 3억원이며, 100%, 95%보증비율로 구분이 됩니다. 보증료율은 0.3%(고정이율이며, 보증기관을 기술보증기금에서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보증을 신보나 기보를 통해서 하지 않고 은행 대출시에 개인을 연대보증인으로 했습니다. 요즘도 개인연대보증이 있기는합니다. 연대보증이란 내가 대출을 신청하는데 내가 대출금을 상환치 못할 경우 일정부분 같이 책임지는 사람을 연대보증이라 합니다. 예전에는 대출을 받을 경우 대부분 연대보증이 필요했습니다. 직원끼리 연대보증을 했다가 대출사고가 발생하여 피해를 본 경우가 빈번히 발생했고 직원간의 관계를 해치는 요소로도 작용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대출에 있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이나 미소금융 대출의 경우 보증료가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개인사업자 대출의 경우에는 보증료가 각각 다릅니다. 이를 보증료결정시에 고려사항이라고 하며, 크게 5가지 정도로 구분이 됩니다. 이 하단의 5가지요소에 적합할 수록 보증료가 낮아지며, 그렇지 않고 대출사고발생가능성이 높아지면 보증료는 높아집니다. 아울러 아주 나쁜 경우에는 보증이 거절이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은행을 통해서 신용보증료 담보대출은 불가하다 할 수 있씁니다. 보증료 결정시 5가지 고려사항은 하단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