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2019. 6. 7. 18:00

국민연금 추납 2(남성과 여성 중 누가 국민연금 보험료를 추가납부 많이할까?, 주요계층은?)


얼마나 많은 분들이 추가납부를 하고 있나?


국민연금은 추후납부제도가 있습니다. 현재 매년 10만여명이 국민연금 보험료를 추가납부를 하고 있습니다. 18년 기준으로 약 123,000여명이 추납을 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중 중간에 휴직, 실직, 사업중단 등의 사유로 인해서 적용제외가 되었거나 납부예외가 된 분들입니다. 현재 50대~60대가 약 86%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누가 많이 추가납부를 할까?


가입기간 10년 미만으로 노령연금을 수급하지 못하거나 또는 노령연금을 많이 받기 위해서 추납을 하는 경우입니다. 남자와 여성의 비율을 살펴보면 여성이 68%정도이고 남성이 32%입니다. 여성이 2배이상 많습니다. 직장생할 중에 육아,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연령대 별로 증가추세를 살펴보면 40대~50대도 점차 추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남,여성의 비율


저희 회사가 약 20년 전에 설립이 되었으며, 그때 당시 여성의 비율은 5%미만이었습니다. 한 지부당 여성 1~2명정도 근무했습니다. 지금은 무려 3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남녀 차별 폐지 등을 강력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경우 입사지원시 학교, 나이, 성별, 출신지역 등을 기록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신입사원이 입사를 하면 30~40%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일반회사의 경우 입사 후 자녀를 낳게 되면 육아 휴직 후에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전업주부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홑벌이를 하게 됩니다. 만약 남편 또는 아내가 퇴직시 까지 홑벌이를 하게 된다면 노후가 약간은 심각할 수가 있습니다. 



경력단절여성 국민연금 추납


위의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노후에 위기를 느낀 홑벌이 가구의 전업주부(경력단절여성)을 중심으로 국민연금 추납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은 기존에 가입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가입 후에 적용이 제외되거나 납부예외를 신청한 경우에 신청기 가능합니다. 



군인, 학생, 기초수급자 등 국민연금 추납


이 계층에 속하는 또하나의 그룹이 학생과 군인입니다. 학생이나 군인의 경우에는 지역가입자에 해당이 되며, 돈이 없는 경우 적용제외를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추납은 이러한 적용제외기간도 해당이 됩니다. 만약 고등학교 졸업후 회사에 바로 취업을 한 경우는 18세정도 되며, 군 입대 후에 다시 공부를 해서 대학생이 되어 졸업했다면 약 27세가 됩니다. 약 10년동안의 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에 대해서 추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추납을 해야 하나?, 당장 돈이 없는데?


추납은 언제든지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추납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입사를 한 경우나 자영업 또는 임의가입을 하고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현재 돈이 없다면 안해도 되고 중간에 가계형편이 좋아 졌다거나 하면 그때 해도 됩니다. 추납은 무조건 장점이 있는 제도입니다. 추납으로 납부기간 10년만 채워놓으면 65세부터 100세까지도 노령연금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추납합시당~~~


▶(관련글)국민연금 보험료 추가납부조건, 추납보험료, 납부기간, 미납시는?(보러가기)




Posted by 기쁨가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