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보험료 할인(산재예방요율제), 국민연금, 고용보험료(두루누리사회보험료)지원
절친인 동네 형님께서 대기업에 다니다가 중간에 퇴사를 하고 현재 인력공급업체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건물관리)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금 회사에 다닌다면 50대라 아마 퇴직했을 것입니다. 지금은 사업이 잘 되어서 여러곳에 수백명의 인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가용도 밴츠를 타고 다닙니다. 회사 생활 쭉 했다면 결코 이룰수 없는 것들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영업을 꿈꾸고 있지만 모두가 성공하지는 못합니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뛰어들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료 할인(산재예방요율제)
50인 미만 영세사업주의 경우 4대 사회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2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첫번째는 산재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산재예방 요율제입니다. 현재 제조업 근로자수 50인 미만이 대상이 됩니다. 산재예방요율제의 경우 2가지로 구분이 되며, 사업주교육(4시간) 이수시에 보험료 10% 할인(1년간, 연장가능)혜택이 있으며, 위험성평가 인정을 받을 경우에는 산재보험료 20%(3년간, 연장가능)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5명 미만인 경우에는 보험료 자체가 얼마가 되지 않아서 금액으로는 그렇게 크지 않을 수 있는데 20인~49인까지는 보험료가 어느정도 되기 때문에 상당히 큰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10인미만 사업주, 근로자 두루누리사회보험료 지원
국가에서 영세사업주와 근로자에 대해서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명 두루누리사회보험료 지원사업입니다. 국민연금과 고용보험료가 해당이 되며, 국민연금의 경우 건설업제외 전업종이며. 고용보험료는 모든 업종이 대상이 됩니다.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와 기존에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로 구분해서 지원비율이 다릅니다.
지원대상으로는 건설업 외의 경우 근로자수 10인미만, 월 평균보수 210만원 미만이고 건설업의 경우 공사금액 10억원 미만, 월 평균보수 210만원 미만입니다. 1년이내의 신규가입자의 경우로 5인 미만은 90%까지 지원가능합니다. 5인~10인미만은 80%까지 가능합니다. 기존에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40%까지 지원이 됩니다.
근로자로 재산세, 종합소득세 기준
근로자로 재산세가 과세표준 기준 6억원 이상이거나 근로소득(연 2,772만원)이상 또는 종합소득(연 2,520만원)이상인 경우 지원 불가합니다.
▶(관련글)두루누리사회보험료 (근로자수, 신규,기존)에 따른 보험료 지원금액?(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