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2019. 6. 17. 05:30

주택연금으로 노후대비를, 노령,분할,장애연금 수급자 국민연금 실버론(이자, 금액)


노후대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며칠 전 제가 속한 봉사단체에서 쓰던 가구가 남아서 지역 독거노인에게 드리기 위해서 그 집을 방문을 했습니다. 좁은 골목길을 따라 대문을 열고 들어갔는데 놀란 것은 1층 주택인데 거실을 방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거실에 온갖 집기류 등이 쌓여 있었고 코를 찌르는 냄새가 났습니다. 



10여분정도 가구를 배달 하고 나오자 어르신께서 주스라도 마시고 가라고 하셨는데 도저히 무엇을 먹을 수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서둘러서 배달했던 분들하고 그 집을 빠져 나왔습니다. 사람이 생활하는공간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100세시대 어떻게 할 것인가?


주택이 있지만 사용할 현금이 없는 경우에 폐지를 줍거나 공공근로 또는 노인일자리 등을 통해서 근근히 얼마씩 벌어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주택의 경우 중,소도시의 경우 8,000만원~1억원정도는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주택연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종신지급방식 월 주택연금액]


주택가격이 1억원으로 종신지급형의 경우 65세에 신청할 경우에 매월 약 24만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만약 2억원 정도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면 약 48만원정도 받습니다. 대도시로 주택가격이 5억원인 경우에는 월 121만원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국민연금 노령연금 등을 수급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국민연금공단에서 '실버론'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주요 대상으로는 노령, 장애연금수급자, 배우자로 분할연금 수급자, 유족으로 유족연금 수급자가 대상입니다. 자금의 사용용도는 전월세자금이나 질병, 부상 등을 당했을 경우 의료비 등 다양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대출금액이 1,000만원(본인 연금수급액의 2배 이내)로 상당이 많습니다. 대출 후에는 상환기간이 최대 7년으로 1~2년 거치기간 후 5년동안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상환하면 됩니다. 가장 이자가 적은 상환방식입니다. 금리는 19년 기준 2.05%로 변동금리입니다. 만약 연체시에는 대출이자율의 2배로 4.1%됩니다. 연대보증은 필요 없으며 신청은 언제든지 할 수가 있으며 해당지역의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이용자


국민연금 실버론을 수급하신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전월세자금입니다. 생각보다 비중이 큽니다. 60세 이상이 되신 분들 중 자가주택을 소유하지 못한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가 의료비 사용이 많습니다. 나이들어 다치거나 병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배우자 장례비용이나 재해복구비용 등 다양합니다. 



실버론 이용을 위한 서류 


실버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관련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전월세자금의 경우에는 전월세계약서(등기부등본, 확정일자 등) 등이 필요합니다. 의료비는 진료영수증 등입니다.



자금용도 제출기간


각각의 제출서류는 아래와 같이 제출기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 사망시 장제비를 대출받기 위해서는 사망일로 부터 3개월 이내에 제출해야 하며, 즉, 사망 후 3개월이 경과시에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의료비는 발급일로 부터 6개월, 전월세자금은 3개월입니다. 



실버론 대출 비대상


노령연금을 수급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시에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한 예로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을 신청하고 면책결정이 되지 않는 분들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출상환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기초수급자, 외국인(노령연금 수급가능), 피한정후견인, 재외동포 등도 신청이 불가합니다.




Posted by 기쁨가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