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법 5(효소와 장의 건강, 효소의 기능, 풍부한 식품은, 아침식사와 효소)
몇 년 전부터 효소열풍이 불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몸에서 영양분을 합수하지 못하면 아무쓸데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흡수되지 않은 음식찌꺼기는 독소가 되어서 몸을 해롭게 합니다. 효소를 섭취함으로써 내가 먹은 음식물을 완전히 분해해서 거기에 있는 각종 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하고, 남은 찌꺼기는 잘 배출하고자 함입니다. 먹은 것이 '분해, 흡수되지 않고 장에 남아있을 때 각종 독소로 인해 건강에 악영향(호르몬 분이 이상, 면역체계 이상 등)'을 끼칩니다.
현대인의 식생활습관과 효소
저 같은 경우에도 장이 안좋아서 유산균과 효소를 꾸준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장의 건강에 좋지 않은 육식을 많이 하고 있지는 않지만 장의 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효소와 유산균의 도움을 받습니다. 장이 건강하면서 효소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굳이 이러한 식품이 필요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생활을 갈 수록 인스턴트화, 육류화가 되어갑니다. '전 세계 대장암 발생률 1위'국가라는 타이틀만 보더라도 얼마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기를 좋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전문가가 대장암은 '육류중심, 인스턴트 중심의 식생활습관에 기인'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기름진 삼겹살, 기름에 튀겨진 온갖 조미료가 들어간 라면 등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여진 아이들의 생활습관은 커서도 결코 변화가 쉽지가 않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현상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효소를 일명 ‘생명에너지의 원천’이라 합니다.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은 야채나 과일로 가열하지 않고, 조리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풍부한 효소식품도 가열함으로써 효소가 파괴가 됩니다. '삶고, 굽고, 기름에 볶고 튀기는 과정에서 맛은 수십배 증가했지만 효소 등 영양소는 수십배 감소'해버립니다.
때로는 식감과 맛을 위해서 그러한 과정도 필요하지만 효소가 풍부한 살아있는 야채도 꾸준히 섭취를 해야 합니다.
효소는 배를 부드럽게 하고 변이 뭉치지 않게
장마사지 전문가의 경우 개인별로 장을 마사지해 보면 장이 안좋은 분들의 경우 거의 '뭉친 곳'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숙변이 쌓여있거나 가스가 가득차 있는 경우입니다. '장에 체류하고 있는 숙변과 가스로 인해서 장의 형태도 변형'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변비의 경우 굳어버린 흙처럼 단단한 덩어리의 변을 보게됩니다.
살아있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그 안의 효소가 장내찌꺼기를 더욱 세밀하게 분해하여 바나나 형태의 부드러운 변을 보게 됩니다. 화장실 들어가서 5분 이내에 일을 처리하지 않은 경우, 그리고 그것이 습관화가 되어 있다면 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식생활습관을 반드시 바꿔야 합니다.
아침식사와 효소
장의 건강을 위한 3원칙이 있습니다. '깨끗한 물의 충분한 섭취, 신선한 채소와 과일로 효소보충, 주식은 현미 등 잡곡'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는 장의 건강을 위해 한가지도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가장 빠뜨리기 쉬운 것이 아침식사입니다.
점심과 저녁은 직장(회식 등)에서 많이 하기 때문에 충분한 효소를 섭취할 기회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침에 현미 등 잡곡밥을 주식으로 하고,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직장생활 중간중간에 생수로 물을 자주 보충해주고 먹은 것이 충분히 소화되도록 될 수록 많이 움직이고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평생건강은 습관이 되게하라
오늘 내가 무엇을 먹느냐, 먹고 많이 움직이느냐 안움직이느냐가 내일의 나의 건강을 좌우합니다. 장이 나쁘면 평생 고생합니다. 장은 먹는 것을 처리하는 곳이기에 모든 건강의 시작이며 기초입니다. '건강은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행복도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일어나자 마자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 깨끗한 물을 마시고, 장에 좋은 야채와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고, 많이 걷고, 많이 움직인다면 평생건강을 지킬 수 있는 기초를 단단히 다지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