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펀드/CB투자2019. 10. 10. 05:30

전환사채(CB)중 미상환 사채, 향후 주식출회 가능물량과 잔여물량 확인은?


전환사채가 많이 발행이 된다면 주가는 약세일 수밖에 없습니다.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이유에 따라서 향후 회사의 실적에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이 되어서 많은 물량 출회시에는 하락하게 됩니다. 개인투주자 입장에서는 전환사채를 많이 발행하고 있는 기업은 투자시에 해당 물량이 언제, 얼마정도 출회가 될 수 있는가를 확인하면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전환사채 잔여물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전환사채가 주가에 나쁜 이유?


전환사채란 주식으로 전환이 될 수 있는 사채입니다. 요즘 사과가 한창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이 10개에 10,000으로 사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옆에 살던 김놀부가 11개당 10,000원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사과 1개당 가격은 91원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즉, 여기에서 사과 1개의 가격은 주식의 가치입니다. 파는 가격을 동일하게 해 두고 사과를 많이 준다면 사과의 가치는 더 주는 만큼 떨어지게 됩니다. 


공시확인하는 법


몇가지 방법이 있으며,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확인가능합니다.(바로가기) (DART홈페이지 > 회사명(아이엠택) > 정기공시, 발행공시, 펀드공시 > 검색)을 하면 됩니다.



전환사채(CB)물량 확인하기


정기공시를 통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반기별 또는 분기별로 보고서를 공시토록 하고 있으며, 19년 8월 16일날 공시를 했습니다. 



(반기보고서 > 회사의 개요 > 자본금의변동사항)에 전환사채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전환사채 발행일


18년부터 19년까지 총 7회 전환사채를 발행을 했습니다. 상당히 자주발행을 했습니다. 



아래의 표는 블로그에 화면이 전체가 나오지 않는 관게로 필요한 부분만 편집을 했습니다. 여기에는 전환청구가능기간, 전환비율, 전환가액, 권면총액, 전환가능주식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8회차를 본다면 전환청구가능기간은 20년 4월 10일부터 22년 3월 10일까지 입니다. 이 기간이 되어서야 CB물량이 출회가 될 수 있습니다.



CB물량이 전부출회시 주식수


현재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총 주식수는 약 2,900만주입니다. 위의 표에서 CB전환 주식수는 2,574만주입니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물량의 무려 87%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물량은 2019년 10월부터 ~ 2022년 5월까지 약 2개월 반동안에 출회될 수 있는 물량입니다. 현재는 19년도로 물량출회의 위험성은 없다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주식, 유동, 비유동비율과 전환사채 물량의 위험성?(보러가기)

▶(관련글)전환사채는 호재인가 악재인가?(보러가기




Posted by 기쁨가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