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관에서 음식물의 이동경로 및 소화작용(쓸개, 이자, 간 등)
음식물을 섭취하면 몸속 세포에 에너지와 몸이 성장과 치유에 필요한 물질이 공급이 됩니다. 하지만 세포가 음식물 속의 영양분을 사용하기 전에 영양분은 단순한 영양소로 소화하거나 작게 분해해야 하는데 이런일을 소화계가 합니다.
소화계는 음식물을 작은 알갱이로 부수고 뒤섞은 다음 효소라른 화학물질에 노출시켜 복잡한 영양분을 더 단순한 형태로 바꾸어줍니다. 이것은 피로 흡수되어 세포까지 운반되고 소화되지 않은 찌꺼기는 버립니다.
소화기관
소화기관이 주요부분은 소화관라고 하는 입으로부터 항문에 이르는 긴 관입니다. 여기에는 입,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가 있습니다. 소화관에 열결된 혀, 침샘, 간, 이자, 쓸개주머니는 소화작용을 돕습니다.
소화기관에서 음식물의 이동경로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은 입에서 잘게부스면서 씹는 과정에서 침샘을 통해 침과 섞입니다. 잘 분해가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입에서 식도를 통과하여 위에 도달을 하면 여기에서 약 3시간 정도 머무르게 되는데 위샘에서 위액을 분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위를 거친 음식물은 소장으로 들어가는데 이곳에서 담낭(쓸개)에서 분비한 쓸개즙이 소장으로 들어와 소화를 돕습니다. 이 소장(작은창자)를 거치면서 대부분의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가 일어납니다.
소화와 흡수가 된 찌꺼기는 마지막단계인 대장으로 보내지며, 대장에서 최종적으로 비타민, 수분, 영양분을 흡수하여 항문으로 배출합니다.
소화기관에서 음식물의 이동경로
1. 입에서 침이 분비되고 치아로 분쇄하고 혀로 음식물과 침을 섞어서 식도로 보냅니다.
2. 식도는 심장 뒤쪽으로 지나가며 씹은 음식물을 목구멍에서 위로 보냅니다.
3. 간은 흡수된 영양분을 처리하고 쓸깨즙을 만듭니다.
4. 위는 음식물을 뒤섞고 소화시켜 크림같은 액체로 만듭니다.
5. 작은창자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대부분 이곳에서 일어나는 곳입니다.
6. 큰창자는 폐기물에 있는 수분과 수많은 세균이 만들어낸 비타민을 흡수한 뒤에 폐기물을 처분합니다.
7. 곧창자(직장)은 큰창자의 끝부분으로 배설물이 밖으로 나가는 곳입니다.
8. 막창자꼬리는 소화에 아무역할도 하지 않으며 다른 동물의 경우 막창자꼬리가 소화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 침샘은 음식물을 씹는 동안 효소를 가진 침을 입안으로 보냅니다.
* 쓸개에서 소장의 소화를 돕기위해 쓸개즙을 소장으로 보냅니다.
* 이자(췌장)은 음식물이 작은창자에 도착하면 각종 효소를 분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