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펀드/BW투자2019. 11. 5. 17:30

BW, CB에서 풋옵션과 콜옵션이란?, 채권자(투자자), 채무자(발행기업) 유리, 불리?


풋옵션과 콜옵션이란?


풋,콜옵션은 CB,BW에서 채무,채권관계에서 발생합니다. 풋옵션은 돈을 빌려준 사람이 만기전에 빨리 갚으라는 것이고 콜옵션은 돈을 차용한 사람이 내가 돈을 빨리 갚을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본인에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뉴스>전환사채 조기상환


하단은 전환사채를 조기에 상환을 해서(콜옵션)을 해서 경영권을 방어했다는 내용입니다.



<뉴스>전환사채 조기상환 급증


주가가 계속 떨어지자 전환사채를 향후 주식으로 전환하기 않고 조기에 조기상환을 요구했다는 내용입니다. 




풋,콜옵션 유불리


풋옵션은 채권자에게 유리하고 채무자에게는 불리합니다. 콜옵션은 그 반대입니다. 풋옵션, 콜옵션의 경우 조건을 내거는 측이 채무자(발행자)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유리할 수 있도록 콜옵션 조건을 내건다면 투자자는 CB나 BW에 투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풋옵션 조건이 대부분입니다. 



풋,콜옵션! 선택, 의무?


CB, BW에서의 풋옵션과 콜옵션이 있습니다. 파생상품에서의 풋옵션과 콜옵션의 의미와는 다릅니다. 옵션이란 하나의 안전장치라도고 할 수 있고 선택권이라 할수도 있습니다. 풋옵션을 행사는 투자자인 채권자가 행사할 수 있고 콜옵션은 채무자인 발행자가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행사를 할 수 있는 쪽에서는 본인에게 유리할 때 행사가능합니다. 즉, 옵션은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사항이 아니고 선택적으로 할 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풋옵션을 행사하는 이유는?


(풋옵션)급한 돈이 필요해서


CB,BW에 투자하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해서 투자를 합니다. 투자 중간에 예기치 않게 급한 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그동안 투자했던 표면이자만 받고 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풋옵션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을 경우입니다. 공시에 풋옵션에 대한 조건이 나와 있으면 할 수 있습니다. 


<표>풋옵션의 행사내용


아래는 18.3.21일에 발행한 전환사채이고 만기일이 21.03.21이나 투자자가 중간에 상환을 요구해서 19.09.23일(아래의 표의 취득일자) 상환을 했다는 내용입니다. 즉, 빌린 빚을 갚았다는 것입니다. 



(풋옵션)회사가 어렵다?


CB,BW는 하나의 빚입니다. 발행을 자주한다는 것은 그만큼 자금여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안좋은 케이스는 운영자금으로 차입한 경우입니다. 빚을 갚는데 사용하거나 빌린 돈을 변제하느데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회사가 이처럼 안좋아 질 경우 행사할 수 있습니다. 


(풋옵션)주식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없다?


CB,BW투자는 표면이자, 만기이자를 보고 투자를 하기도 하지만 실제 주식가격의 상승에 따라 차익실현을 목적으로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세를 보니 향후 계속해서 오를 가능성보다는 빠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만기까지 주식가격이 전환(행사)가격보다 더오를 것 같지 않을 때 채권상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재무건전성의 확보와 주가관리, 이자부담 감소


㉠재무구조의 개선


CB나 BW를 통해서 공장확충, 신규사업 등 진출 등 시설자금에 투자를 했는데 향후 실적이 아주 좋아질 것으로 예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B라는 현재의 사업을 위해서 BW를 발행을 했는데 A라는 사업이 너무 잘나갈 경우에 현금흐름이 좋아질 것입니다. 이럴 경우 더 이상 채권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채무상환을 하게 된다면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입니다. 


㉡주가관리


CB,BW물량은 향후 주식으로 전환되어서 시장에 매물로 나올 수가 있습니다. 미리 채무상환으로 CB,BW물량을 제거한다면 회사의 주가도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자부담 경감


CB나 BW는 해당 금액에 대해서 표면이자와 만기이자를 지급을 해야 합니다. 물량과 금액이 많을 수록 이자부담을 늘어나게 됩니다. 중도에 해당 채권을 상환하게 된다면 부담해야 할 만기이자는 사라지게 되고 그동안의 표면이자만 부담하면 됩니다. 기업에서는 이자부담 경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풋옵션(조기상환청구기간)




결론)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시 해당 조건이 있을 경우에는 투자 후 회사의 재무구조 악화, 수익성악화, 주가 하락 등이 장기간 계속이 된다면 풋옵션을 통해서 채권상환을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기쁨가득한
주식,펀드/BW투자2019. 11. 5. 05:30

CB, BW에서 전환가액, 행사가액 조정 이유와 방법(삼천당제약 공시예)


CB, BW의 경우 전환(행사)가액을 조정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환가액은 CB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투자자가 본인의 CB자금을 투자할 때 공시에 나와있는 가격입니다. 주식으로 전환시에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아닌 최초 CB발행시 공시에 기록되어 있는 전환가액으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BW에서는 행사가액이라 하며, BW투자시에 최초 공시에 기록되어 있는 가격입니다. 향후 주식이 상승할 경우 BW 투자금에 해당하는 만큼(행사비율 100%인 경우)주식으로 취득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는 것입니다. 



전환가액 조정공시이유는?


전환가액을 조정해 주지 않으면 향후 CB,BW투자 후 주식이 계속 하락하기만 한다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자율만 받고 채권상환을 받게 됩니다. CB나 BW는 일반사채에 비해서 이자율이 낮습니다. 투자자가 투자하는 이유는 이자율 뿐만 아니라 향후 주식으로 전환(행사)후에 매매차익을 보는 이유도 있습니다. 이 매매차익이 오히려 투자자입장에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발행기업이 전환가액 조정을 하지 않게되면 CB나 BW에 투자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전환가액 조정을 하지 않을 경우 주식이 상승한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 진 것인데 향후 주식의 상승, 하락 여부는 확실히 알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환가액 조정공시


아래는 19..8.19일에 삼천당제약의 전환가액 조정에 관한 공시가 나왔습니다. 해당 공시가 나왔다는 것은 그 전에 이미 CB를 발행했다는 의미입니다. 전환가액을 조정하더라도 전체 총액은 변하지 않습니다. 



권면총액은 100억원입니다. 전환가액이 조정이 되면 그만큼 주식수는 늘어납니다. 조종전 주식수 278,940에서 331,125로 54.185늘었으며, 증가물량 비율은 19.4%입니다.



여기


전환가액 조정금액


아래의 표에서 조정전 전환가액은 35,850원이고 조정후 전환가액은30,200원입니다. 조정가격은 5650원입니다. 조정률은 15.8%입니다. 



향후에 주식으로 전환시에 만약 1000만원을 투자했다면 전환가액 조정으로 158만원을 더 수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가액조정은 전환가액의 70%이내로 합니다. 




전환가액 조정방법


아래는 공시에 나와 있는 내용 그대로 입니다. 아래의 1),2) 가중산술평균 주가를 구하고 3)최근일 가중산술평균주가와 비교해서 높은 가격으로 결정을 합니다. 아래는 3)번이 높기 때문에 3)번으로 결정했습니다. 즉, 30196원이며, 이를 반올림하여 30200원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조정 후 전환가격을 아래와 같이 계산이 되기도 합니다. 


<참고>가중산술평균 주가란?


1일 가중산술평균주가 = 1일 (거래대금/거래량) 입니다. 아래에서 1일 거래대금 20억원 총 거래량 5만주일 경우 가중산술평균주가는 4만원입니다. 



전환 후 현재가격은? 


19년 10월 7일 현재는 35,450원으로 올랐습니다. 10월 7일 기준으로 전환을 했을 경우 전환조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는 조정전 전환가액 35,850원으로 오히려 400원 손실이 됩니다. 하지만 조정 후 전환가액이 30,250원이 되면서 17.4%이 이득을 보게 된 것입니다. CB에 참여한 투자자 입장에서는 큰 이익을 본 경우입니다. 



<표>삼천당제약 일봉차트



Posted by 기쁨가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