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펀드/주식2019. 11. 9. 17:30

주식거래 세금과 수수료[증권사, 은행개설과 온라인(HTS, ARS, 스마트폰), 오프라인)]


주식거래 수수료(단타와 장투)


주식투자시 단타를 하는 분들도 있고 장투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나름대로 투자원칙을 지켜가며 투자할 것입니다. 장기투자와 단타의 차이는 수수료에서 차이가 납니다. 장기투자는 매매를 자주하지 않기때문에 거래수수료가 단기투자에 비해서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수료관점에서만 본다면 장기투자를 해야 합니다.


단타와 스윙거래


단타는 1~2일의 초단기 매매라면 스윙거래는 3~4일 또는 1~2주 정도의 기간을 두고 매매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타에 비해서는 단기투자입니다. 



투자방법(수익률은 낮지만 매일 수익내기)


실제로 전업투자자분들이 하는 방법 중 하나로 매일 0.5%~2%이내의 수익률을 보고 투자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이러한 분들의 계좌를 확인한 경우가 있는데 거짓말 하나도 안보태고 1달 20일 거래동안 손실은 단 2번이고 18번이 수익이었습니다. 


수익률은 0.2%~2.5%대였습니다. 하루하루 매일 매수와 매도를 했습니다. 매일 매도와 매수가 있다는 의미는 짧게 단기간 가져가는 투자입니다. 예를 들어 매수,매도 평균금액이 500만원인 경우 2%의 수익만 잡이도 매일 10만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1달이면 200만원입니다. 1년이면 2,400만원입니다. 결코 적은 수익이라 할 수 없습니다. 



증권사, 은행개설 수수료 : (온라인/HTS,모바일, ARS), 오프라인



매매수수료 부담


이러한 경우에는 매매수수료보다 높은 수익이 발생해야 합니다. 즉, 매매수수료보다 0.5%만 넘으면 수익을 확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급등주, 급락주 투자가 아닌 우량주 중심으로 매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주식투자를 장기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내가 거래하는 증권사의 매매수루료가 얼마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요즘을 평생수수료 무료(모바일 HTS)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여기에서 매매수수료 무료란 의미는 증권사에서 취하는 수수료이며, 증권거래세는 아닙니다. 


<표>주요증권사 주식거래무료수수료 이밴트 



주식매매수수료율


주식매매수수료는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증권사 수수료 + 증권거래세)입니다. 스마트폰온라인 거래의 경우 수수료 무료행사를 진행시에 증권사수수료는 0원입니다. 하지만 증권거래세는 반드시 납부를 해야 하며 매도가격의 0.3%입니다. 즉, 거래세는 손익여부를 떠나 매도가액의 0.3%가 부과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매수,매도시에 해당 가격의 0.01%~0.5%가 부과가 됩니다. 



<온라인,오프라인 수수료율>


아래의 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수료율입니다. 온라인 수수료율이 오프라인 수수료율보다 더 높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온라인의 경우 수수료율이 0.1~0.25%인 반면 오프라인(모바일)의 경우 0.01~0.25%입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0.1~0.5%입니다. 



결론)같은 값이면 수수료가 낮은 증권사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데스크탑보다는 모바일 거래를 이용해야 수수료가 적습니다. 다만, 모바일의 경우 HTS(데스크탑)에 비해서 보는 창이 다양하지 않고 제한적으로 제공을 합니다. 따라서 전업투자자라면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기쁨가득한
주식,펀드/주식2019. 11. 9. 05:30

주식담보대출 투자 위험성?, 담보유지비율이란?, 낮을수록 좋을까?


주식투자 담보대출의 위험성


아래의 기사는 저축은행 등에서 고금리 주식담보대출을 해주면서 주식담보로 대출을 받은 투자자가 주식급락으로 인해 반대매매가 발생했고 이로인해 큰 피해를 당했다는 뉴스입니다. 주식담보대출의 금리가 11%에 달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신용대출금리와 맞먹는 수준으로 아주 높습니다. 



<표>유가증권(주식, 펀드)담보대출의 종류


유가증권을 이용해서 담보대출이 가능한 경우 아래의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 매도담보대출, 수익증권담보대출입니다.



문제는 대출을 해준 기관에서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서 일정비율이상 하락하게 되면 자동으로 반대매매를 하게 됩니다. 반대매매는 보통 전체적으로 시황이 아주 좋지 않을때 발생을 합니다. 시황이 나빠서 한번빠지고 여기에 주담보대출금을 회수하기 위해 해당 기관에서 손절을 해서 다시한번 투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순식간에 원금의 50%가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이란?


주식담보대출은 본인이 보유하고있는 주식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대출종목이 우량한 기업이 아닌 경우에는 대출이 제한이 되거나 비율이 낮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정 증거금 비율을 유지해야 하며, 그 이하로 하락시에는 반대매매를 당할 수 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 레버리지


주식담보대출 증거금 비율 65%인 경우 총 650만원 투자시 대출금은 450만원이 됩니다. 총 1,000만원으로 투자하여 10%수익을 거두었다면 100만원의 수익이 발생을 했으며, 전체 수익률은 10%이지만 레버리지로 할 경우 1.5배로 수익률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담보유지비율


주식담보대출의 경우 증거금 비율이 140%이상 되어야 합니다.(증권사별로 다름) 즉, 내가 대출받은 금액의 140%입니다. 아래의 표에서 담보유지비율 140%인 경우 대출금 450만원인 경우 담보유지금액은 630만원이 됩니다. 즉, (내현금+대출금액)이 630만원 이하로 내려갈 경우에는 반대매매가 됩니다. 또는 현금을 잽싸게 입금을 해서 배율을 높여야 합니다. 



담보유지비율을 설정하는 이유


만약 주식이 하락해서 1,000만원 투자 후 630만원이하로 된 경우 은행은 빌려준 대출금 450만원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결국 남은 돈은 180만원이 됩니다. 즉, 650만원 투자해서 레버리지 효과를 누리려다가 470만원 손실을 보게 된 경우입니다. 


담보유지비율 높은게 좋을까?, 낮은게 좋을까?

주담보대출의 경우 담보유지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비율을 유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반대매매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낮은게 좋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높을 경우에는 내 원금 자체를 잃게되는 깡통계좌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을 하려면?

주식담보대출시 매매종목을 급등주를 하게 되면 순식간에 주가가 빠져서 반대매매가 될 확률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 융자, 주담보대출이용시에는 급등주 보다는 중대형우량주로 상승중인 종목을 짧게 가져갸야 합니다. 


Posted by 기쁨가득한